演艺经历
'KM-TV & 일본 AVEX'가 공동주최한 '아이돌 스타 포 재팬'에서 대상을 수상
1998年 '미스 월드 유니버시티 포토제닉상'을 수상하기도 한 '린애'는 동덕여대 실용음악과에 장학생으로 입학하여, 뮤지션이자 실용음악과 교수인 김광민과 곽윤찬의 적극 추천으로 정식으로 가수에 입문하였다.
2002年 1년 반에 걸친 음반 작업으로 [The First Album]의 타이틀곡 '이별후애'로 팬들에게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했다. 1집 앨범은 한 곡 한 곡마다 확실한 색깔을 부여하면서도 다양한 스타일의 곡을 린애의 보이스가 중심이 되도록 하나로 묶었다.
2003年 실력파 가수로 확실하게 인정받은 린애는 2집 [22soulsum]은 린애가 직접 작사 및 작곡에 참여하면서 뮤지션적 완성도를 높인 앨범으로 한결 성숙하고 세련 된 음악으로 많은 팬들에게 사랑을 받았다. MBC 드라마 '인어아가씨' 의 음악을 만든 임하영과 국내 최고의 재즈 뮤지션 및 불독 맨션의 세션 참여등이 본 앨범을 더욱 빛내주었으며 힙합풍의 곡부터 펑키한 스타일의 곡, 그리고 린애 특유의 애절한 보이스가 더욱 빛을 발하는 발라드까지, 타이틀을 정하기 힘들었을 만큼 곡 하나하나가 모두 완성도 높다. 다방면의 모니터링을 거쳐 어렵게 정한 타이틀곡 '연인' 은 힙합 소울풍의 곡에 린애의 보이스가 어우러진 멋드러진 곡으로 한결 성숙하고 세련된 음악을 듣고 싶은 분들은 린애의 노래를 들어보기를 권한다.